코로나19로 언택트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전 산업계에서 온라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고 있다.
업계에 의하면 스포츠 브랜드들이 최근 언택트 트렌드에 맞춰 집에서 운동을 돕거나 원활한 스포츠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온라인을 통해 공개, 고객들과 실시간을 소통하는 등 커뮤니케이션 툴이 달라지고 있다.
1990년대 PC통신이 시작되며 랜선 마케팅이라는 개념이 도입된 이후 온라인을 통한 랜선 마케팅이 불활하는 느낌이다. 이 같은 랜선 마케팅에 적극 나선 곳은 스포츠 브랜드들이다. 이어 뷰티 브랜드들도 홈케어 시스템을 도입하며 온라인으로 뷰티 트렌드르 제안하고 있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는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NTC)’ 앱을 통해 15분에서 60분에 이르는 185개 이상의 트레이닝 영상을 전격적으로 공개했다. 지금까지 VIP 고객이나 특별한 회원들만을 위해 제공했던 트레이닝 영상을 일반에게도 제공한 것.
운동기구 없이 할 수 있는 근력 운동과 요가 클래스, 특정 부위 타겟 트레이닝 프로그램, 기구를 활용한 근력 운동 등 다양한 이용자 맞춤형 영상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환경에서 스포츠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우리의 힘을 믿어’ 캠페인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운동선수와 인플루언서들이 참여해 일상에서 건강을 유지하며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다이나핏’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헬스장과 같은 다중밀집시설을 찾기 어려워진 소비자들을 위해 자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엘리트 아카데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러닝과 트레이닝 등 전문가의 설명과 함께 정확한 동작을 영상으로 직접 보여주며 주의해야 할 점이나 부위별 사용법 등을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거북목과 굽은 등에 좋은 스트레칭’, ‘허리 통증에 좋은 스트레칭’ 등 현대인들에게 많이 발생되는 통증을 완화시키거나 자세교정을 위한 콘텐츠 등을 선보이며 약 10분 동안 혼자서도 매일 온라인으로 부담 없이 따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룰루레몬’은 매장에서 진행하던 오프라인 수업을 인스타그램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옮겼다. 브랜드 앰배서더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스웻라이프’ 허브 라이브라는 이름으로 클래스를 진행한다. 또한 매주 월요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집에서 할 수 있는 ‘홈 튜토리얼’ 영상을 업데이트 하는 한편 모바일 앱 스트라바 어플과 함께 하루 20분씩 일주일에 5번 운동하는 ‘무브 & 스테이 커넥티드’ 챌린지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