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온라인 거래액 6.6%↑ 패션은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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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온라인 거래액 6.6%↑ 패션은 4.4%↑

정우영 기자 0 2025.10.02

8월 온라인 거래액이 6,6% 늘어나며 다시 활기를 띠는 모양새다. 특히 티메프 사태 이후 이쿠폰서비스 거래액이 처음으로 증가 전환했다.

 

국가데이터처가 발표한 8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24802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6.6% 증가했다.

 

온라인쇼핑은 지난해 7월 발생한 티메프 정산지연 사태 여파로 크게 위축됐지만 지난 7월 큰 폭으로 상승하며 반등을 시작했다. 온라인쇼핑 거래 증가율은 지난해 76.6%에서 83.6%, 93.4%, 101.4%, 112.0%, 124.6%로 하향곡선을 그렸다. 올해 들어서도 11.6%, 23.7%, 32.5%, 42.8%, 50.6%, 61.9%로 부진을 이어가다 7월 들어 증가율이 7.8%까지 크게 반등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55.1%), 문화 및 레저서비스(28.0%), 통신기기(24.8%), 화장품(10.9%), 패션용품 및 악세서리(9.9%), 음식서비스(9.0%) 등에서 거래가 크게 증가했다.

 

반면 가방(-7.0%), 신발(-3.0%), 가구(-0.2%), 기타서비스(-41.6%) 등에서는 거래가 감소했다.

 

패션부문은 의복이 2.1%, 신발 3%, 가방 7%,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9.9%, 스포츠 레저용품 1.2%, 화장품 10.9%, 아동 유아용품 5.8% 등으로 전체 매출은 4.4%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78489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8.9% 증가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20.7%), ·식료품(14.9%), 여행 및 교통서비스(11.8%)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의 비중은 79.4%로 전년동월(77.7%) 대비 1.7%포인트(p) 상승했다.

 

모바일쇼핑은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1.3%p) 등에서 감소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9.1%p), 신발(8.4%p) 등에서 증가에서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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