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대표 김용현 김재현)이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에서 공동 주관하는 2022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중고거래 부문 3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브랜드고객만족도는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기준으로 평가된다. 각 산업 군에서 모범적인 경영활동을 통해 시장 성과를 창출하고 고객만족을 실천하는 브랜드를 파악해 이를 널리 알리는 데 의의를 두고 있으며 이번 조사에는 전국 4112명의 소비자가 참여했다.
당근마켓은 올바른 거래 문화 확립과 이용자 간 안전 거래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는 운영 정책으로 이용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전 국민이 이용하는 하이퍼로컬 서비스로 성장을 이룬 동시에 자원 나눔과 재사용을 장려해 이용자들의 일상에 새로운 가치를 되살렸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 동안 당근마켓은 신뢰, 존중, 윤리 3대 핵심 가치를 수호하며 건강한 커뮤니티 환경 조성에 힘을 쏟아왔다. 이에 이용자 보호를 위한 강도 높은 운영 정책을 바탕으로 △AI 머신러닝 기술, △필터링 키워드 정교화, △내부 운영인력 모니터링, △이용자 신고 제도 활성화 등 안전한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다각적 프로세스와 기술들을 고도화해 왔다. 더불어, ‘안전거래 캠페인 진행’, ‘중고거래 가이드라인 2.0 발표’, ‘중고거래 글쓰기 가이드 도입’ 등 이용자들이 ‘건강한 개인 간 거래 문화 만들기’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도 펼쳐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