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링크(대표 정용은)가 오픈마켓 최적화 플랫폼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이커머스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리포트는 여름을 맞아 선크림을 주제로 발행됐으며 월별 기온 및 선크림 검색 수, 주요 제품 특징 키워드 등록 빈도, 소비자 리뷰 등에 관한 분석이 담겼다. 온라인 셀러, 마케터, MD 등 이커머스 관련 업계 종사자라면 누구나 스토어링크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기간은 2021년 1월부터 2022년 5월까지로 스토어링크는 검색 데이터와 11만건 이상의 구매 리뷰 등 선크림과 관련된 다양한 인자들을 종합 분석했다. 리포트 제작에는 DTM(Dynamic Topic Modeling), STM(Structural Topic Modeling) 등의 기법이 사용됐으며 절단회귀모형(TRM, Truncated Regression Model)을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으로 추정, 상품 특징이 판매량에 미치는 영향을 추론했다.
소비자들은 무더운 여름을 맞이하기 전 선크림을 미리 구매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스토어링크 분석에 따르면 기온 상승이 본격화되는 5월부터 7월까지의 기간 보다 조금 앞선 시기에 이커머스 내 선크림 관련 검색량이 증가하는 추세가 확인됐다.
이커머스 판매자들이 언급한 제품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2022년 1월부터 5월까지 차단 효과를 나타내는 SPF 및 PA 지수 언급은 감소했다. 반면 발림성, 저자극, 흡수력, 지속력 등 선크림의 피부 타입에 따른 기능을 강조하는 언급이 증가하는 추세가 나타났다.
스토어링크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선크림 구매 리뷰를 종합 분석해 주제별로 분류된 8개의 핵심 토픽을 추출해 선크림의 주요 평가 기준도 파악했다. 소비자들은 민감성 제품, 지성 피부 등과 관련된 내용을 후기에 많이 언급했다. 긍정 리뷰의 비율이 높은 토픽은 촉촉한 발림성, 가족 제품이었다. 지성 피부 토픽의 경우 상대적으로 긍정적 후기의 비율이 낮았고 지성 피부 타입 소비자들은 겨울보다 여름에 사용 후 부정적인 경험을 더 많이 겪은 것으로 분석됐다. 눈 시림 토픽은 지속적으로 언급이 감소하는 추세이나 부정 리뷰 분포가 여름에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앞으로 스토어링크는 정기적으로 새로운 주제의 이커머스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행할 계획이다. 다각도의 분석을 다룬 리포트를 제공하고자 데이터 엔지니어, 기획자, 마케터 등 전문 인력들을 포함한 전담 팀도 구성했다. 또한 분석의 정밀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부터 검수까지 카네기멜론 경영대학 한국인 최초 테뉴어 교수로 재직 중인 데이터 분야 최고 전문가 조수행 고문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한편 스토어링크는 네이버쇼핑, 쿠팡, 11번가 등 국내 20여개 주요 오픈마켓에서 일평균 200만개 이상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마케팅 예측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지금까지 스토어링크의 오픈마켓 최적화 플랫폼을 통해 분석된 데이터는 700억건 이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