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이커머스 플랫폼 시장이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명품 렌탈 및 리셀 시장도 함께 확대되고 있다.
특히 명품 소유에 연연하지 않는 MZ세대들 사이에서 명품 자체가 부를 과시하는 콜렉션 품목이 아니라 개성 있는 자기 표현 수단으로 여기며 렌탈 서비스를 통해 명품을 경험해보는 것을 즐기는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나고 있다.
이처럼 달라진 환경으로 명품 렌탈과 중고 명품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관련 시장도 주목받고 있다. 해외에서도 파페치, 마이테레사, 매치스패션, 네타포르테 등 40여개 글로벌 럭셔리 플랫폼사의 성장과 더불어 렌트더런웨이, 스레드업과 같은 렌탈과 리셀 플랫폼들이 성장을 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명품을 단기 렌트로 체험하거나 정기 구독형식으로 대여 할 수 있는 명품 렌트 서비스 렌트잇이 주목받고 있다. 렌트, 정기구독, 리셀서비스 등 명품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공략한 서비스는 실적으로 이어져 렌트잇은 전년 동기 대비 3배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명품 렌탈은 사업을 위한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품질 관리, 가품 검증 역량 등 렌탈 서비스 퀄리티를 유지하는 게 어렵다는 게 그 이유다. 여러 기업들도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가시적 성과를 낸 곳은 거의 없다.
리본즈가 이 같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명품 단기 및 정기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쟁업체보다 한발 앞서 있다. 그 외에도 명품 판매, 리셀 등을 통해 한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온라인 명품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쟁업체와 차별화하고 있다. 특히 렛트잇 제품들과 빈티지 제품의 경우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자체 명품 전문 감정팀 아틀리에의 3중 검수 과정을 통해 신뢰도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