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여행은 1박2일의 아웃도어 액티비티가 최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레드페이스(대표 유영선)가 전국 성인남녀 약 3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겨울 여행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전체 응답자 중 91.5%가 겨울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여행 기간은 1박 2일(47.5%), 2박 3일(28.1%), 3박 4일(13.6%), 당일(6.7%) 순으로 조사됐고, 여행 유형은 ‘휴식’ 보다는 ‘아웃도어 액티비티’와 ‘관광’ 등 야외활동을 선호하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함께 ‘겨울철 선호하는 여행 유형은 무엇인가’에 대한 설문 결과 아웃도어 액티비티 요소를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답한 이가 전체 응답자의 39%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관광(35%) , 휴식(26%) 순으로 드러났다.
특히 ‘겨울철 선호하는 액티비티는 무엇인가’에 대한 설문 결과, 적설량이 많지 않고 평년보다 따뜻했던 올 겨울 기후에도 설경 위에서 즐기는 스노보드와 스키(25%), 눈꽃산행(21%), 눈썰매(20%) 순으로 1위, 2위, 3위를 기록했으며 캠핑(19%), 얼음 낚시(10%), 아이스 스케이팅(5%) 등이 뒤를 이었다. 이로써 스노보드, 스키, 눈썰매 등 눈 위에서 스피드를 즐기는 액티비티를 선택한 응답자가 45%, 눈꽃산행을 선택한 응답자가 21%로 전체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66%가 눈 위에서 즐기는 겨울 액티비티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설문 참여자를 대상으로 겨울 액티비티 활동 시 선호하는 겨울 재킷을 조사(중복응답)한 결과, 많은 이들이 ‘롱패딩’을 선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넉넉한 길이감과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는 ‘롱패딩’을 선호하는 재킷 아이템으로 선택한 이들은 전체의 43%로 가장 많았으며 볼륨감 있는 디자인과 뛰어난 보온성, 활동성을 보장하는 숏패딩(23%), 기능성 플리스 소재로 우수한 보온성과 부드러운 착용감의 플리스 재킷 베스트(21%), 풍성한 퍼로 우아한 멋을 더한 폭스퍼 다운 재킷(13%) 순으로 나타났다.
겨울 아우터 선택시 고려사항은 ▲보온성(36%), ▲아웃도어와 일상생활의 활용도(31%), ▲편안한 활동성(29%), ▲유행(4%) 등으로 다양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소비자들이 겨울 아우터 구매시 보온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며, 동시에 아웃도어 활동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과 실용성까지도 겸비하기를 원한다는 점을 짐작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