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마루이그룹은 신주쿠 마루이 백화점 본관 14층에 일본 최초로 베타(b8ta) 도쿄 신주쿠 마루이를 오픈했다.
b8ta는 리테일 업체들이 실제로 매장에 입점하는 것을 보다 손쉽게 실현시키기 위한 서비스인 subscription(예약구독) 모델을 제안하는 RaaS(Retail As A Service)의 선구자로 최첨단 스토어 체험을 제공하는 매장이다.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과 소비자의 새로운 접점을 구축하고 신생기업에 손쉬운 오픈 및 실시간 홍보기회를 제공한다.
마루이그룹은 물건을 파는 매장에서 경험을 제공 하는 매장으로의 전환의 일환으로 판매를 전제로 하지 않고 디지털을 기반으로 경험과 고객과 약속의 장을 제공하는 게 포인트다.
마루이 그룹은 벤처 캐피털 Evolution Ventures사를 통해 b8ta Japan에 출자하고 함께 공동의 창작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는 신주쿠 마루이 본관 입점을 원하는 기업을 소개해주는 것 이외에도 매장운영 및 고객관계의 노하우를 가진 직원을 b8ta Japan에 배치하고 점포 운영을 b8ta의 직원과 함께한다.
향후에는 b8ta의 노하우나 데이터를 활용해 애프터 디지털 시대의 리얼 매장 실현에 나설 방침이다.
신주쿠점에서는 스킨케어 ‘IKKI(잇키)’, 불과 5mm의 두깨감으로 다운의 따뜻함을 실현시킨 코트 ‘KAPOK KNOT(카포크 노트)’ 등의 상품을 우선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