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추린 패션유통 늬우스 24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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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추린 패션유통 늬우스 240325

<패션>

△ 2023년 섬유패션 상장 72사 결산 - 역기저·소비 한파에 작년 실적 곤두박질

섬유패션 72곳 상장사들은 작년 소비 침체의 직격탄을 맞아 실적이 곤두박질쳤다. 매출·영업이익·순이익이 면방·화섬·의류수출·패션까지 전 업종에서 모두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국내 유가증권 및 코스닥에 상장된 72개사의 매출은 전년대비 8.4% 감소한 40조3460억원을 기록했다. 기업 수익성을 보여주는 지표인 영업이익은 19.5%가 줄어든 2조 7078억원으로 집계됐다. 평균 영업이익률은 6.7%다. 기업들이 지난해 1000원 어치를 팔아 67원 남겼다. 영업이익이 흑자(효성티앤씨·배럴·좋은사람들·지엔코)로 돌아선 기업은 4곳에 불과했다. 8곳이 적자로 돌아섰다. 11사는 적지가 지속됐다. 2022년(70곳)은 엔데믹 전환으로 소비가 활발해 총 매출(+12.8%)과 순이익(+34.3%)이 성장했다. 반면 2023년은 성장세가 다시 꺾었다. 국내외 경기침체와 전쟁 등의 영향으로 원가는 상승하고 소비는 침체되면서다. 전 업종이 소비 한파를 겪으면서 업계는 미래 신성장동력 마련에 분주하다. 또 리브랜딩과 신규 사업 창출, 해외 시장 진출 및 확대 등으로 투자 비용이 늘어 영업이익의 악화 요인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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