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코리아(대표 권윤아)가 쇼피 ‘11.11 메가데이’에서 한국 셀러 판매량이 일평균 대비 9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11.11 메가데이’는 매월 월과 일이 같은 날 진행되는 쇼피의 대표 할인 행사 중에서도 연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쇼핑 축제다. 동남아와 대만, 중남미 전역에서 진행되며 셀러들이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을 폭발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기회로 꼽힌다.
올해 11월 메가데이에서 K제품 판매는 ‘뷰티’를 필두로 고르게 성장했다. K뷰티 주문 건수는 일평균 대비 약 9배 증가하며 한국 셀러의 전체적인 판매 증대를 이끌었다. 이어 K팝 음반 및 굿즈가 포함된 취미 카테고리는 주문량이 6배 증가했다. 건강용품은 5배, 모바일 액세서리는 7배, 식음료는 4.7배 증가했다. K패션도 큰 인기를 끌었는데 여성 의류가 7배, 패션 액세서리가 6배씩 뛰었다. 특히 남성 의류 카테고리는 일평균 주문수 대비 16배 성장하며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고 대만 마켓을 중심으로 높은 인지도를 보였다.
주요 히트 상품을 보면 K뷰티에서는 퓌, 달바, 토리든, 이퀄베리, 코스알엑스, 비플레인, 메디테라피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취미 카테고리에선 스트레이키즈, 블랙핑크, 방탄소년단 뷔 등 K팝 관련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 이 외에도 남성 패션의 나이스고스트클럽, 건강용품 카테고리의 니아르, 패션 액세서리의 스탠드오일, 맘앤베이비의 코니 등이 높은 판매를 기록했다.
마켓별로 보면 지난해 11.11 대비 올해 가장 성장률이 높았던 마켓은 브라질로 주문수 기준 약 73% 증가했다. 지속적으로 K뷰티 수요가 큰 베트남은 일평균 주문수 대비 약 11.8배 성장하며 매우 높은 성과를 기록했다. 뒤이어 태국이 일평균 주문수 대비 약 9배 성장했다. 이외 성숙 마켓인 대만과 싱가포르에서도 각각 일평균 주문수 대비 약 8배, 7배 판매를 기록하며 꾸준한 성과를 보였다.
이 같은 성과는 한국 셀러들이 쇼피 라이브스트림과 제휴 마케팅 서비스(AMS), 현지 풀필먼트 서비스를 적극 활용한 결과로 분석된다. 쇼피 플랫폼 내 주력 마케팅 툴인 라이브스트리밍, 쇼피 비디오 및 AMS는 한국 셀러의 11.11 당일 전체 주문수에서 39.5%의 비중을 기록했다. 전체 마켓에서는 일평균 주문수 대비 AMS와 라이브스트리밍을 통한 주문이 각각 11.6배, 8.7배 성장했다.
특히 베트남 마켓의 경우 한국 셀러 전체 주문 중 약 79%가 라이브스트리밍, 쇼피 비디오 및 AMS를 통해 발생했으며 그중 라이브스트리밍이 약 37%를 차지했다. 이는 베트남 마켓 일평균 라이브스트리밍 주문수 대비 약 11배 높은 성과다. 태국 마켓도 전체 주문의 약 40%가 해당 마케팅 툴을 통해 발생했으며 AMS를 통한 주문수가 약 20%로 핵심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이 매출의 주요 열쇠로 작용했다. 태국 일평균 AMS 주문수 대비 약 12배 높은 성과를 기록했다. 말레이시아에서도 라이브스트리밍 주문 비중은 약 15%를 차지했다.
또한 메가데이 당일 발생한 K제품 주문량 중 약 41% 이상은 현지 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해 발송됐다. 현지 풀필먼트 서비스는 쇼피가 현지 마켓별로 가장 공들이고 있는 물류 서비스다. 셀러들은 물류비를 최대 40% 절감할 수 있고 현지 고객은 도심지역의 경우 1~2일, 지역 상관없이 평균 3~5일 만에 빠르게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