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바이스’가 가장 역사가 깊은 9Rivet 청바지를 재현해 출시한다.
최근까지 ‘리바이스’ 아카이브에 가장 오래된 청바지의 여러 후보들이 있었는데 그 제품 중 흥미롭게도 일반적으로 11개의 리벳이 있는 청바지에 비해 이 중 한 제품은 9개의 리벳만 있었다. 아카이브 연구팀의 연구 덕분에 이 독특한 9Rivet 청바지가 가장 오래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를 기념하기 위해 리바이스 VintageClothing팀은 아카이브에서 가장 오래된 청바지를 한 땀 한 땀 꼼꼼하게 재현하였다.
‘리바이스’의 전설적인 특허인 구리 리벳을 이용한 주머니 보강 기술의 150주년을 기념하기 시작하면서 몇 가지 의문이 제기되었다. 리바이스는 1873년부터 현재 501진으로 알려진 진을 생산해 왔지만 1870년대에 만들어진 여러 제품들에는 1875년 3월 16일의 재특허 날짜가 언급된 백 패치가 포함되어 있었다. ‘리바이스’ 아카이브에서 심도 깊은 조사를 진행하던 중, Levi's VintageClothing디자인 디렉터인 폴 오닐은 재특허 날짜가 누락된 패치가 있는 1870년대 청바지 몇 벌을 확인했지만 손상된 패치에 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는 없었다.
이후 리바이스 역사학자 트레이시 패넥은 1964년 스미소니언 국립 미국 역사 박물관이 개관될 때 ‘리바이스’가 기증한 리벳이 달린 웨이스트 오버롤 청바지를 보기 위해 박물관을 방문한 후 완전한 백 패치에도 재특허일이 생략된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1875년 재특허 전에 생산되었음을 나타내며 ‘리바이스’ 아카이브에 몇 가지 같은 패치를 가진 제품은 결국 1875년 이전에 생산되었음이 확인되었다. 포켓 스티치, 포켓 패브릭, 버튼 등 이 시기의 모든 제품의 디테일을 꼼꼼하게 비교한 결과 ‘리바이스’ 역사학자와 Levi's VintageClothing디자인 팀은 9Rivet이 ‘리바이스’ 아카이브에 있는 다른 청바지보다 먼저 생산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9온스 플레인 셀비지 콘 밀스 화이트 오크 데님으로 제작된 LVC 9Rivet에는 하나의 백 포켓, 노출된 리벳 및 리벳이 없는 센터백 신치가 있다. 1875년 이전의 리바이스 가죽패치가 특징인 LVC 9Rivet은 허리 밴드 위로 겹쳐져 있는 시계 주머니, 데님으로 만든 주머니 안감, 생크 버튼이 아닌 박음질 된 버튼, 디테일까지 완벽한 뒷면 포켓의 싱글 니들 아큐에이트와 크로치 거셋이 특징이다.
전 세계 단 800피스 생산된 9Rivet은 마치 ‘리바이스’ 아카이브에서 직접 가져온 것과 같은 모습이다.
리미티드 에디션 9Rivet 진은 5월 20일부터 공식 홈페이지, 가로수길 플래그쉽 스토어, 타임스퀘어, 스타필드 수원, 스타필드 코엑스, 판교, 신세계 동대구, 신세계 센텀, 롯데 잠실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