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40개 패션 상장사 3분기 실적

instagram facebook youtube
칼럼 & 데이터베이스
▶ 모바일 홈 화면에 바로가기 추가하기

(데이터) 40개 패션 상장사 3분기 실적

(데이터 자료는 첨부파일로)
40여개 상장등록 패션기업의 3분기 경영성과는 ‘아직은 어두운 밤인가봐’를 타이틀로 잡을 수 있을 듯 합니다. 

2021년 3분기 기간 8월의 코로나 4차 기승에도 9월의 선전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의 규모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코로나 이전인 2019년 3분기 규모에는 여전히 미치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2020년 맥킨지 리포트가 적시하였듯 패션기업 성과의 과점성은 이제 매출이 아니라 이익의 차원으로 완전히 넘어간 모습입니다. 극소수의 수익역량 기업의 이익 독점이 점점 더 짙어지고 있습니다. The bigger, the bigger의 추세가 매출이 아니라 이익의 차원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지요.

물론 골프웨어 부문 등 패션제품 속성 기반의 성과 차별화도 엄존합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성장의 차별성은 온라인, 홈쇼핑 등 새로운 유통채널의 활용과 확장 정도와 더욱 밀접하게 이어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야말로 Retail transforms Business 입니다. 최근 상장 패션기업들의 성장과 이익 동력은 상대적으로 양호하게는 보이지만 흔히 업계에서 회자되던 IR성 엄청난 성과는 조금 과장된 미담 수준의 기대 섞인 입소문으로 판단해도 좋겠습니다.

브랜드 단위이든 또는 기업 단위이든 일관되고 꾸준한 병합의 결과는 경영성과에 있어서도 시너지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맥락 없는 사업 부문의 나열과 병렬이 아닌 전략과 기여 역할이 전제된 제품 영역의 집합, 그리고 공유 고객의 접점 확대가 가능한 유통 영역의 결합은 아직 소수 사례에 불과하지만 충분히 경영성과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같은 성과는 앞으로 보다 효과적인 패션 비즈니스의 지속성장 전략으로 우리 패션업계 전반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일반화되고 있는 패션기업 계열 VC 런칭 러시도 우연이 아님을 반증합니다.

오픈 이노베이션이 아니고선 변화의 속도를 따르지 못하는 세상이 된 탓에 이 변화의 기회 동승에 가장 최적화된 방식이 VC연계 활용임을 우리 패션기업들도 충분히 인지하게 된 것 같습니다.

덩치 큰 전통적인 대표 패션기업의 심기일전 회복세와 새로운 성장 방정식으로 무장된 신생 강자 패션기업의 강한 견인이 모쪼록 패션소비시장 전체 활력 회복의 마중물이 되어주길 바랍니다. 안타깝게도 우리 패션기업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이도 저도 아닌 대부분 기업들에겐 2021년 3분기 현재시점은 갈 길은 아직도 먼데 날은 빠르게 저물고 있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Comments